최신보험뉴스

가입자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필요에 맞는 금전적인 비용을 지원해주는 보험의 경우 가입 시 미리 규정된 약관에 기반하여 보험금 지급 여부를 점검합니다. 다만 보험약관에 따른 보험금 지급 여부를 사람이 판단하는 만큼 약관 심사 한계에 따른 문제 발생이 적지 않았으며 보험금 지급 여부를 둘러싸고 여러 논쟁이 많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금융감독원에서는 이런 보험약관에 따른 보험금 지급 여부 논쟁의 발생을 낮추고자 레그 테크와 섭 테크 등의 최신 IT기술을 사용한 AI 사업 활성화를 추진 중입니다. 해당 IT기술을 사용한 AI 사업이란 인공지능을 통한 약관심사를 의미하며 사람이 하던 준법감시 업무를 기계로 금융 관련 법규를 읽어 규제 준수 업무를 수행하고 대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 약관 심사 과정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금융상품 약관 조항을 사람이 수작업으로 심사함으로써 인력이나 시간의 번거로움이 많으며 실수가 발생할 수도 있는 기존의 방법을 대체해 인공지능이 직접 분석하고 심사하는 방식이 도입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욱이 이를 시험적으로 운행해서 결과를 지켜보고자 금융감독원 아시아 최초로 해당 인공지능을 통한 보험 약관심사를 운영 중이니 이후 결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조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