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 목적
가입 목적
※ 가입 목적 ※
어떤 물건을 구매하거나, 준비하는 것, 어떤 행동을 시작하는 것에는 다 목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목적을 완수하기 위해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찾기 마련이죠.

보험에 가입할 때도 그 보험을 준비하는 목적이 있을 것이고 합리적으로 마련하기는 원할 텐데 보험을 준비하는 목적이라면 대부분 질병이나 상해로 발생하는 의료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입니다.

보장받을 수 있는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보험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내가 내야 하는 보험료는 얼마인지 등을 여러 상품을 비교해서 따져보고 가입하셔야 합리적으로 보험을 준비해서 원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습니다.
설명 의무
설명 의무
※ 설명 의무 ※
보험에 대해서 아무리 조사를 많이 해봤더라도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고, 조사하던 중에 궁금해진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보험에 처음 가입하는 사람이라면 갱신형, 순수보장형 등 보험사에서만 사용하는 단어로 인해 혼자서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많은데 그래서 보험사는 계약자에게 보장범위나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상황과 받지 못하는 경우, 보험료 등을 설명할 의무가 있습니다.

보험사가 이러한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보험계약자는 상법상 계약성립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으며, 보험규정에서는 청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고지 의무
고지 의무
※ 고지 의무 ※
어린이보험의 범위는 다른 어떤 보험들보다 광범위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는 정부 기관이 아니라 민영기업입니다.

따라서 이윤을 추구하는 게 잘못된 것이 아닌데 그래서 보험에 가입하려는 사람의 조건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계약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피보험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가입이 거절되는 것은 싫으니까 계약에 불리한 내용은 숨기고 싶지만, 고지 의무가 있어서 건강 상태나 직업 등의 내용은 보험사 측에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의무를 위반한 사실을 보험사가 알게 됐을 경우 그로부터 1개월 이내, 계약을 체결하고 3년 이내라면 계약을 해지당하거나 보험금을 지급받을 사유가 발생하더라도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등의 불이익이 있습니다.
자필서명
자필서명
※ 자필서명 ※
보험에 가입할 때 가장 마지막에 하게 되는 것은 서류에 서명하는 일입니다.

서명함으로써 계약이 이루어지는 것과 마찬가지인데 서명을 하실 때는 필요한 서류는 전부 받았는지, 중요한 내용에 관해서 설명을 들었는지, 헷갈리는 내용이나 이해가 안 되는 내용, 궁금한 점은 없는지 등을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챙기지 않은 서류가 있거나 내용을 정확하게 알지 못한 채로 서명을 해버리면 보장을 받을 때 불리한 점이 발견될 수 있고 그것으로 법적 분쟁이 발생하더라도 자필서명을 했으므로 본인에게 불리하게 작용해서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험사 직원을 다소 귀찮게 하는 것 같더라도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이라면 여러 번 되물어서 분명히 이해하고 넘어가는 게 좋습니다.
중요서류
중요서류
※ 중요서류 ※
보험을 계약하고 난 뒤에 보험금 지급이나, 불완전판매 등 손해를 입어서 분쟁조정, 소송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럴 때 도움이 되는 것은 증거물입니다.

보험 계약 시 받을 수 있는 서류가 좋은 증거가 되는데 계약 내용이 적혀있는 청약서와 상품정보가 명시된 상품설명서, 보험의 내용이 적혀있는 약관과 보험계약이 성립했음을 증명하는 보험증권 등 다양한 서류가 있으므로 되도록 모두 챙겨서 차후에 분쟁이 일어나더라도 유용한 증거물품으로 사용해서 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해두세요.

서류는 보험 계약 시에 받거나 계약 후 보험사에 요청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